티스토리 뷰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일교차가 심한 요즘 감기에 걸리는 아이들이 많을텐데요. 요즘 단순감기가 아니라 최근 유행중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 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독감과 유사한 증상으로 평균 3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이 된다고는 합니다
마이크플라즈마 증상 및 감염경로
1. 증상
주로 발열과 오래가는 기침이 증상으로 나타 납니다.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에 이어서 목이 쉬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은 2주동안 악화하다가 3~4주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할 경우 폐렴, 폐농양, 폐기종, 기관지확장등 합병증으로 이루어질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호흡기 증상 외에도 구토,복통, 피부발진등이 주로 등반되고 뇌수막염, 뇌염, 심금염, 관절염, 간염, 용혈성 빈혈등이 발행할수 있습니다.
2. 경로 :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등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전파 또는 직접 접촉을 통하여 감염.
치료방법
세균에 의하여 감염된 질환이므로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투여 하여 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균 감염은 다른 감염과 마찬가지로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생제 치료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추가적인 치료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방수칙
1. 기침예절 실천
- 호흡기 증상이 있을시 마스크 착용
- 기침할때는 휴지와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 기침한 후에는 비누로 손 씻기
-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2.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이상
- 외출 전후, 식사전후, 코풀거나 기침 재채기후
3.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 입 마지지 않기
4.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5. 발열 및 호흡기 증상시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기